건강이야기

자궁근종 예방방법 존재할까 ? : 혈압과의 관계성 입증

정신나간 엘리스 2024. 4. 19. 16:26
반응형

2024.02.21 - [건강이야기] - 여성 왼쪽 아랫배 콕콕 왜 그런걸까?: 아랫배 통증 증상원인 치료 기준 방법

 

여성 왼쪽 아랫배 콕콕 왜 그런걸까?: 아랫배 통증 증상원인 치료 기준 방법

내가 여자인데 아랫배가 "콕콕" 거린다. "콕콕"거리는 위치가 "왼쪽"이다. (오른쪽이 콕콕 거리기도함) 생리기간이 아닌데 이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바로 이 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

www.crazyaliceforeveryone.com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법 또한 없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는 이 자궁근종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경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증상이 나타나면 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생리량 과다가 있으며, 골방 통증, 변비, 복부 압박감, 빈뇨 등이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비영리 의료그룹 카이저 퍼머넌트( Kaiser Permanente) 소속 연구팀에서 자궁근종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 했습니다. 

자궁근종 악화 시키는 요인 연구결과 

연구는 45세이상 여성 2570명의 1996년부터 2013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분석 대상자들은 모두 연구에 참여하기 시작했던 1996년엔 자궁근종이 없었습니다. 2013년엔 약 20%가 자궁근종을 앓게 되었습니다. 

 

분석 결과, 혈압이 높으면 자궁근종이 생기거나 악화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고혈압이 없는 여성과 비교했을 때, 진단 및 치료되지 않은 고혈압이 있는 여성은 자궁근종에 걸릴 확률이 19% 더 높았습니다. 

새로 고혈압 진단받으면 자궁근종에 걸릴 확률이 45% 높아지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고혈압을 치료하면 자궁근종 위험도가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치료 받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자궁근종 위험이 20% 낮았습니다. 특히 혈압 강하제로 사용되는 아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를 복용한 여성은 자궁근종 발생위험이 48%나 감소했습니다.

 

구의 저자 수잔나 미트로 박사는 고혈압이 왜 자궁근종에 영향을 끼치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혈압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건 자궁근종까지 예방하는 행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할술지 " JAMA Network Open" 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자궁근종 왜 생기는걸까? : 예방법에 대한 생각

 

자궁근종이 생기는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건 당연한 사실입니다. 근종은 여성의 80%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다만 이 질환은 증상이 있느냐 없느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고, 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 당연히 수술을 통하여 근종을 제거하여 삶의 질을 향상해야 합니다. 다만, 증상이 없으면서 출산계획이 없는 경우는 경과를 지켜보면서 추적관찰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하게 근종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여러 환자들을 봤을 때, 대다수가 근육량 부족 및 체지방량이 많습니다. 운동 및 올바른 식습관 개선을 통하여 몸을 관리한다면 자궁근종 예방 또는 수술 없이 폐경까지 관리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성호르몬에서 가장 대표적인 에스트로겐은 체지방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생리불순, 부정출혈, 생리통, 자궁근종, 갱년기 등 여성질환에 있어 여성호르몬제 처방은 가장 우선적으로  처방되는 치료제중 하나입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을 난소호르몬 외에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곳이 체지방입니다.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이 늘거나 줄어들면 인체에서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체지방에서 에스트로겐 양을 조절하려고 하며, 또 반대로 체지방에서 생성되는 에스트로겐의 양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체중변화는 난소의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칩니다. 

 

체지방은 부족한 경우보다 과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잘못된 식습관과 음식들로 인해 체지방을 줄이기보단 늘리기 쉬운 환경입니다. 

 

 

자궁근종은 분명 호르몬과 관계가 있습니다. 이 호르몬을 잘 조절하기 위해서는 몸을 건강하게 관리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근육량을 높이고, 체지방량을 줄여야 합니다. 그러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야 하며 육식 또한 제한적으로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고 충분한 잠과 휴식만이 근종을 예방 또는 관리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