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이야기

투자의 신세계: 고수익 가능 투자상품 커버드콜 ETF 알아보자

정신나간 엘리스 2024. 3. 17. 18:00
반응형

최근 커버드콜 ETF라는 상품이 자주 눈에 띄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1억 투자에 1500만 원 배당이 가능하다는 이 상품은 기존의 ETF와는 다른 특징을 갖습니다. 고배당 투자상품으로 기존의 ETF와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커버드콜 ETF 란 무엇일까요?

주식시장에서 인기 있는 투자 상품중 하나입니다. 커버드콜은 옵션 거래 전략 중 하나로, 주식을 보유한 투자가가 주식의 상승을 기대하면서 동시에 가격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이런 커버드콜 전략을 기반으로 운용되는 ETF를 커버드콜 ETF라고 합니다. 

 

 

1.일반적인 주식 ETF와 다른 점

1) 일반 주식 ETF :  주식 시장 지수를 추적하거나 특정 섹터나 국가의 주식들을 모아 운용

2) 커버드콜 ETF :  가격하락 기대 옵션 매도 가능이라는 커브드콜 전략을 적용하여 수익을 추구

 

2. 커버드콜 ETF 기본원리

기본원리는 가격 하락에 대비하기 위한 보호막을 만드는 전략입니다. 

 

1) 주식 보유 :  투자자는 주식을 보유합니다. 당연히 주식의 가격 상승을 기대합니다. 

2) 옵션 매도 : 투자자는 보유한 주식에 대한 옵션을 매도합니다. 주로 콜 옵션을 매도하며, 이때 매도한 옵션은 투자자에게 프리미엄 수익을 가져다줍니다. 

3) 포트폴리오 보호 : 매도한 콜 옵션은 주식 가격이 일정 수준까지 상승한 경우 행사되므로, 투자자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일정 수준까지 보호해 줍니다. 

4) 수익기대 : 주식 가격이 상승하면서 매도한 옵션이 행사되어 주식을 팔게 되면, 옵션 매도 수익과 함께 주식 가격 상승에 따른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주식 가격의 상승을 기대하면서 동시에 가격 하락에 대비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3. 커버드콜 장점

1) 수익 안정화 : 주식 시장만큼의 변동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수익 안정화가 가능합니다. 

2) 프리미엄 수익 : 커버드콜 전략에서 옵션 매도를 통해 발생하는 프리미엄 수익이 가능합니다. 

3) 포트폴리오 보호  : 주식 시장의 하락에 대비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일정 수준 유지 할 수 있습니다. 

 

4. 커버드콜 단점

1) 제한적 수익 : 주식 가격의 상승을 기대하면서도 하락에 대비하는 전략이 같이 있기 때문에 주식만을 보유한 경우보다 수익을 제한적 일수 있습니다. 

2) 옵션매도 위험성 : 옵션매도는 분명히 추가 수익을 갖다 주지만, 옵션 매도 시 위험도 존재합니다. 만약 주식 가격이 예산보다 크게 상승하면 매도한 옵션 때문에 추가 수익을 놓칠 수 있습니다. 

 

5. 고배당 커버드콜 ETF 봇물 : KBSTAR200 위클리 커버드콜 vs TIGER 미국 30년 국채프리미엄액티브(H)

최근 시장에 커버드콜 ETF 상품들이 줄줄이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커버드콜 ETF는 운용 보수가 저렴한 편입니다. 대부분 0.3% 안팎이며 비싸도 0.5%를 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파생상품 ETF 운용보수 (0.5~1.0%) 대비 저렴합니다. 

 

1) KBSTAR200 위클리 커버드콜

월 배당액에는 일반적으로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지만, 코스피 200 콜옵션을 매도해서 받는 배당에는 이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품을 고르면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2) TIGER 미국 30년 국채프리미엄액티브(H)

투자설명서에 명시적 목표는 없지만 현재 연 12% 배당 중입니다. 다만 채권은 금리가 낮아질수록 가격 변동성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옵션 프리미엄이 낮아지기 때문에 향후 배당금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